한국한어학원소개
인사말씀
韩国汉语学院 특징
조직도(Organization chart)
한국교류처장 활동
찾아오시는 길
북경대, 칭화대 중국인본과를 4년 이내에 졸업할 수 있는 실력을 모두 갖춘 유학생들이다.
안 가는 이유는 북경, 상해 등 대도시는 유학환경이 나쁘고 생활비가 2배 이상 들고
특히 중국인들로부터 한국유학생들의 평판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저희는 유학원이 아니기 때문에 포털사이트 등에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중국어표준어연구중심이 설치된 대학
요녕성 교원연수대학(초등·중등·고등·대학·대학원·공무원)
HSK(한어수평고시) 시행 대학
인사말씀

"한국이 잘 되어야 합니다. 나라가 잘 되려면 학생들이 잘 되어야 합니다."


<국제화교육고문 겸 한국교류처장 노정배 교수>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것은 하고, 하기 싫은 것은 하지 말라고 가르치면 안 됩니다. 내가 하기 싫은 것도 꼭 해야 하고,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것도 내가 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는 좋은 부모가 되는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모든 청년들이 스스로 서서 나의 일자리도 만들어 갈 수 있고, 나라의 미래도 활짝 열어 줄 수 있는 인재, 어렵고 힘든 사람들을 먼저 따뜻하게 품어주고 배려하는 큰 그릇이 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어른들부터 먼저 진실한 마음으로 실천해서 나라의 미래인 청년들 스스로 앞날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발해대학 한국유학생들은 중국대학 유학생들 중 가장 우수한 실력 갖춰”


발해대학의 재학생들은 그동안 ㈜코아스(사무자동화 가구), ㈜아크웨이브솔루션스코리아(에너지), ㈜렉스윤(화장품), ㈜시스템앤솔루션(IT, 의료건강), ㈜카이넥스엠(첨단 농법), ㈜자이로픽쳐스(엔터테인먼트), ㈜우정테크(화장품장비), ㈜밀레니엄옵틱칼시스템(첨단 광학), ㈜필립(패션) 등 실습과 인턴, 취업 협정 기업들의 중국어 번역과 통역 업무를 지원하며 중국수출을 성사시키는 등 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수출기업 대표님들은 한결같이 “발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의 실력은 단연 최고”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중국대학유학에 실패하고 있는 학생들을 비롯하여 많은 중국대학의 한국유학생들이 중국 보하이(渤海·발해)대학교 중국인본과 한국유학생들에게 시기와 질투를 넘어 해킹과 혹평까지 서슴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 후배들 모두가 중국대학 한국유학생들이 결코 따라올 수 없는 실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는 중국대학교는 베이징(北京)대학, 칭화(淸華)대학, 푸단(复旦)대학 3개 대학뿐입니다.

북경대학과 청화대학이 발해대학보다 중국명문대학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국학생들이 아닌 한국유학생들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발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은 북경대학, 칭화대학 중국인본과를 유학 4년 기간 내 졸업할 수 있는 실력을 모두 갖춘 학생들로서 북경대학과 칭화대학이 최고 중국명문대학인 줄은 알고 있습니다만, ‘좋지 않은 중국대학유학전통과 교육환경이 나쁜 곳이기에 안 가는 것뿐!’입니다.

늘 국내 언론에 보도되고 있듯이 북경대학과 칭화대학이 소재하는 북경에서는 퇴폐유흥시설이 많아서 교육환경이 유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데다가 한국유학생들이 자주 크고 작은 사고를 일으켜서 중국인학생들이 한국유학생들을 경원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중국대학유학에서 중국대학순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중국대학교순위가 아니라 실력입니다.

중국인교수들이 평가하는 현재 각 중국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인유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순위를 말하자면 발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이 단연코 중국대학교 순위 1위입니다. 중국 전체대학교에서는 유일하게 보하이(渤海·발해)대학교만이 처음부터 한국유학생들이 100%모두 중국인본과생이라는 것을 주목해야 합니다.

1970,80년대 쌀농사를 중시하던 농업시대, 우리나라 산업구조에서는 당연히 서울대학교에 유학을 하면 최고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세계 모든 선진국의 대학들은 이미 국가의 경제구조를 바꾸고 경제성장을 이끌며 국민들의 직업과 관련된 교육으로 가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인들도 사고방식을 바꾸어야 합니다.

발해(渤海·보하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은 모두 중국인본과 입학전까지 국내 명문대학교 중어중문과에 중국어를 배우러가는 한국학생들로서는 감히 엄두도 못 낼 국내기업들의 회사소개서와 생산제품의 특성을 중국어 1500자 이상 파워포인트(ppt)문서로 작성하고 중국어표준어로 기업제안설명을 마친 뒤 유학을 가고 있습니다.

중국 보하이(渤海)대학 중국인본과 한국유학생들이 중국대학교 입학하기 전에 중국어 실력을 갖춰야 하는 과정은 고됩니다. 하지만 우리 후배들은 중국인본과 입학 전까지 고된 과정을 모두 마쳐야만 합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중국대학유학? 북경대학, 칭화대학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 발해대학 한국유학생들처럼 실력을 제대로 갖추고 유학을 가야 합니다. 사실대로 올바른 길을 열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은 무한경쟁에 내몰린 청년실업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중국진출 국내기업들이 중국기업들과 가슴과 가슴으로 소통하는 교량 역할을 담당하며 실질적인 한중교류를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무후무한 해외유학의 상아탑을 쌓아가며 한국경제 살리기에도 직접 동참하고 있는 발해대학교 한국유학생들은 진정한 한국인의 표본이 되고 있습니다. 발해대학교는 해외유학의 결정체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실천하고 있는 중국대학교입니다.

저는 발해대학의 선배로서 우리 후배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기고 보살필 것입니다. 우리 발해대학 후배들을 함께 응원해 주십시오.


2017년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