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씀
당서기 리수린 교수
발해대학 총장
발해대학 영도자
국제교류학원 원장
북경대, 칭화대 중국인본과를 4년 이내에 졸업할 수 있는 실력을 모두 갖춘 유학생들이다.
안 가는 이유는 북경, 상해 등 대도시는 유학환경이 나쁘고 생활비가 2배 이상 들고
특히 중국인들로부터 한국유학생들의 평판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저희는 유학원이 아니기 때문에 포털사이트 등에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중국어표준어연구중심이 설치된 대학
요녕성 교원연수대학(초등·중등·고등·대학·대학원·공무원)
HSK(한어수평고시) 시행 대학
발해대학 총장
 

    "발해대학 중국인본과 한국유학생들은

                중국인동급생들과 함께 합니다."


중국대학도 한국대학과 다르지 않습니다. 학문탐구와 함께 ‘제때 졸업하고 취업할 수 있느냐?’는 대학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발해대학은 입학부터 졸업, 실습 및 취업까지 한국유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유학생들만을 관리하는 전담부서가 있어 공부 안 하는 학생들은 공부하도록 독려하고 대학 4년 기간 내에 반드시 졸업할 수 있도록 학점이수 등을 특별 관리합니다.

 
발해대학은 한국유학생들과 중국인학생들이 강의실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끈끈한 학연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학에서 ‘학연꽌시’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학연꽌시’의 일환으로 발해대학은 매년 봄, 가을에 중·한학생체육대회와 중·한학생예술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중국전체대학에서 오직 발해대학만이 증국인학생들과 한국유학생들이 함께 하나가 되는 뜻 깊은 행사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발해대학 중국인학생들은 한국유학생들을 가슴을 열고 소통하며 좋아합니다. 한국유학생들이 유학생활을 하면서 중국인학생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듯이, 중국인학생들도 인성과 실력을 동시에 갖춘 한국유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중국과 한국은 과거에도 갈등이 있었습니다. 요즈음에도 서로를 오해하여 관계가 소원한 감이 있지만 발해대학 한국유학생만은 타 중국대학과 달리 저희 대학에서 직접 학생들을 선발하여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에서 유학하는데 별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저는 발해대학 총장으로서 한국유학생들과 중국인학생들이 학연으로 하나 되기를 바랍니다.

우수한 실력을 갖춘 중국인학생들이 한국유학생들과 함께 중·한 교류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2010년 9월 14일
국립발해종합대학 총장 양옌동